학생비자로 미국에서 일할 수 있을까?

관리자 0 53 09.25 20:53
학생비자로 미국에서 일할 수 있을까?

미국 유학 생활 중에 생활비를 벌거나 직무 경험을 쌓기 위해 일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.
특정 비자를 소지한 유학생들은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할 수 있는데요.
그럼 한국 학생들이 미국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.


미국유학 중에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나요?

비자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 학생들은 대부분 F-1 비자나 J-1 비자를 발급받게 될 텐데요.
다행히도 이 두 비자 중 하나를 소지한 학생들은 학기 중 캠퍼스에서 주당 최대 20시간까지 일을 할 수 있으며 방학 때는 주당 40시간까지 가능합니다.
다만 M-1 비자 소지자의 경우 캠퍼스 안에서든 밖에서든 일을 할 수 없습니다.


F-1 비자

F-1 비자는 가장 일반적으로 받게되는 학생비자로 미국 대학교나 칼리지에서 풀 타임 코스를 공부하게 될 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비자입니다.
이 F-1 비자를 소지한 학생들은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가 가능하긴 하지만 미국에서의 첫 1년은 반드시 캠퍼스 내에서만 일을 해야합니다.
이후 1년이 지나면 학기 중에는 한 학기에 최대 20시간까지, 방학 때는 40일까지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.
재정적으로 어려운 특수한 상황에 놓인 학생들은 첫 1년에도 일을 할 수 있도록 취업허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.
이 취업허가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교내에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며 US$ 380의 신청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.
이 허가를 받는데까지 최대 90일 정도 소요될 수 있으며 1년 동안 유효합니다.


한국 학생분들이 캠퍼스에서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?

교내 서점, 카페, 각종 상점 등에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조교로 일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.
미국 대학에서 첫 1년을 마친 후에는 별다른 허가가 필요 없이 CPT (Curricular Practical Training)나 OPT (Optional Practical Training)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CPT (Curricular Practical Training)

CPT 프로그램이란 두 가지 종류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신이 공부하고 있는 학위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먼저 Academic Program CPT의 경우 학위 프로그램의 요구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전공 분야와 관련된 직무 경험을 쌓는 것을 뜻합니다.
반면 Non-required CPT의 경우 학점 이수를 위해 할 수는 있지만 의무는 아닙니다.

 
OPT (Optional Practical Training)

F-1 비자를 소지한 학생들은 임시적으로 1년 동안 전공분야와 관련된 일을 할 수 있습니다.
학위 종류가 변경될 때마다 신청할 수 있으며 (학사, 석사 등) 학위 프로그램이 끝나기 전에 신청해도 되고 끝난 후에 신청해도 됩니다.
이 OPT 프로그램으로 학기 중에는 주당 20시간까지, 방학 중에는 주당 40시간까지 합법적인 근로가 가능합니다.
과학, 기술, 공학, 수학 관련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OPT 프로그램을 1년에서 최대 17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.


M-1 비자

M-1 비자를 소지한 학생들은 원칙적으로 유학 기간 중에 일을 할 수 없습니다.
하지만 전공분야에 관련해서는 졸업 후 최대 6개월까지 실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. 또한 OPT 프로그램도 신청 가능하며 학업기간에 따라 허가되는 기간은 다릅니다.
즉 4개월마다 1개월의 OPT가 주어지는데 1년 동안 M-1 비자로 미국에서 공부했다면 총 3개월의 OPT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.
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에 문의해 자신이 OPT에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.


인턴쉽 및 직무경험

F-1이나 J-1 비자 소지자들은 학기 중 주당 최대 20시간까지 자원봉사를 할 수 있으며 특수한 경우에는 무급 인턴쉽을 할 수도 있습니다.
- 인턴쉽 경험은 인턴을 하면서 교육을 받는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고용주는 무급 인턴의 노동력을 착취할 수 없음
- 인턴은 유급 직원의 업무를 대신할 수 없음
- 인턴이 정규직을 보장하지는 않음
- F-1 비자 학생들이 CPT나 OPT를 하면서 승인을 받은 경우가 아니면 인턴쉽은 반드시 무급이어야 함
- 인턴쉽은 반드시 전공분야와 관련이 있어야 함
 

어떻게 일자리를 찾을까?

미국에서는 캠퍼스 내에서 일자리를 찾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.
자원봉사나 인턴쉽의 경우 교외에서 찾을 수도 있는데요. 최대한 학교 안에서 정보를 많이 모으길 권장합니다.
첫 1년을 무사히 마친 F-1 학생들은 현지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외부 웹사이트나 에이전시를 통해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.

출처 : hotcourses By HC Korea Editor

, , , , , , , ,

Comments